Ⅰ. 마음가짐예절(예의범절)
1. 시사명(視思明)
눈으로 볼 때는 밝고 바르게 옳게 보아야겠다고 생각한다.
2. 청사총(聽思聰)
귀로 들을 때에는 그 소리의 참뜻을 밝게 들어야겠다고 생각한다.
3. 색사온(色思溫)
표정을 지을 때는 온화하게 가져야겠다고 생각한다.
4. 모사공(貌思恭)
여자대학교 기호학연구소 옮김, 『현대의 신화』, 동문선, 1997, pp295
롤랑 바르트에 의하면 이러한 형태는 현대의 기술적인 면모의 신화이다.
★들어가기 앞서, 〈여우계단〉 줄거리
학교 기숙사로 오르는 숲길에 28개의 층계로 된 계단이 있다. 여우가 소원을 들어 준다고 해서 여우계단이라 불린다
때 인간이 치르는 일정한 집단적 의례를 통과의례라 한다. 개인은 가족, 친족, 촌락의 구성원으로서 그 개인의 사건은 사회집단 전체의 것으로 인식되었기에 한 사회집단의 성원은 그 사회가 규정한 일정한 시기에 모두 동일한 형태의 의례를 치르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통과의례는 모든 사회에 존재
Ⅰ. 개요
아이들은 위급한 일을 당하면 대개 “엄마!” 하고 외친다. 왜 힘센 아빠를 부르지 않고 약한 엄마를 찾는 것일까? 그것은 아이들의 잠재의식 속에 엄마의 사랑이 자기를 위기에서 구해줄 것이라고 믿기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자라나는 아이들은 사랑이 있는 곳으로 모이게 마련이고 그
여자를 찾는 것과 자기 자신을 찾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
이 물음은 그들의 허점을 찔렀다.
2. 늑대의 착각
잘난 척하기를 즐기는 늑대가 한 마리 있었습니다.
어느 날 늑대가 넓은 들을 혼자 걸어가자니까 저녁때가 되었습니다. 서쪽으로 기우는 햇살에 늑대의 그림자는 무척 길게 보였
때보다도 인간주의 교육이 요청된다. 정보화에 의한 미래의 교육은 인간성 상실을 교육의 힘으로 극복하는 것이 과제이다. 과학과 기술의 윤리적 영역은 휴머니즘과 결합되어야 하며, 교육의 고도화는 과학ּ기술에 윤리적 영역 없이는 결코 공공 대중을 보호할 수 없다. 인간주의 교육의 기본 가치
때 인사
인사는 마음속으로 존경의 뜻을 나타내며 정중하게 해야 한다. 실내에서는 큰 소리로 인사말을 하지 않는다. 선생님 또는 선생님이 안내하는 분을 복도에서 만났을 때는 인사말은 없이 ‘가볍게 목례’만 하는 것이 예의이다. 뛰어와서 반가움을 표시하는 것도 실례이며 2~3m 전방에 접근하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효도가 그의 가치라고 한다면 그것은 그의 지적 작용으로 효도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방법을 찾아서 정적작용으로 부모님께 효도하고 싶은 감정이 울어나 의적 작용으로 부모님께 효도하겠다고 결심하여 도덕적 가치인 의 지, 양구체를 실천하는 행동이 그의 사람됨의
오른 손으로 의자를 빼내고 왼편으로부터 될 수 있는 한 깊이 앉는다. 오른발부터 들여놓는다. 입은 다물고 눈은 앞을 바라본다. 여자는 두 무릎과 다리를 꼭 붙여 모으고, 두 발은 가지런히 하여 앉는다. 의자에서 일어설 때는 의자를 약간 뒤로 밀고, 왼쪽으로 물러서서 의자를 조용히 밀어 넣는다.
Ⅰ. 개요
사람이 일평생을 통하여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함은 건강관리의 기본이 된다. 그런데 우리의 체중은 보통은 뇌중추신경계의 시상하부(視床下部)에 존재하는 포만중추와 섭식중추가 균형을 이루면서 음식물의 섭취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별다른 노력 없이도 수 년 동안 같은